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의약품 복용시 피해야 할 음식!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항상 챙임지는 믿고 볼 수 있는 단 하나! 잠백이 입니다.

저는 오늘 아침도 잠백이 한잔 하면서 시작했답니다!

 

요즘 들어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건강관련 식품이나 의약품을 많이 구매하게 되고 그로인해 섭취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어떤 음식이랑 같이 먹어야 하는디는 잘 몰라서 그에 따른 부작용 또한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잠백이가 의약품과 음식의 상호작용에 대해 가지고 왔습니다.

천식과 갑상선에 대한 부분입니다.

기관지 확장제인 알부테로르 밤부테롤, 테오필린 등은 카페인 함유 식품과 고지방, 고탄수화물의 음식을 피해서 복용을 해주셔야 합니다. 

갑상선 치료제인 에보티로신은 콩, 목화씨, 가루, 호두 및 식이섬유를 피해야하며 특히 자몽주스나 커피를 마시게 되면 약효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칼슘, 철, 보충제 또한 금기시 되어 있습니다.

관절염과 발열!

해열로 잘 알려진 아세트아미노펜의 경우 술과 함께 복용하면 간 손상을 야기시킵니다. 그리고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인 아스피린, 아세클페낙, 이부프로펜 또한 같은 부작용을 일으키지만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마약성 진통제인 코데인, 히드로코돈, 옥시코돈 등은 술과 함께할 경우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통풍, 골다공증!

소염, 요산 배설촉진제인 콜키신, 알로푸리놀, 프로베네시드 등은 퓨린 함유 식품과 과당 첨가 식품을 피해야하며 알카리성 식품과 함께 다량의 물로 복용하면 약효가 더 좋다고 합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인 알렌드로네이트, 이반드로네이트 등은 카페인, 탄산, 고지방 음식을 피해야 하며 술을 마시면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심혈관계 질환

엔지오텐신전환 효소저해제 계열의 캅토프릴, 모엑시프릴, 라미프릴 등 의약품이나 엔지오텐신 수용길항제 계열의 칸데르사르탄, 에프로사트란, 등의 경우 매실, 바나나, 오렌지, 녹황색채소 저염소금을 피해주셔야 하며 술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기립성 저혈압을 일으킵니다.

 

또한

베타 차단제인 아테놀롤 나도롤, 메토프롤 등은 술과 함께 복용하면 혈압 강하가 일어나며 알파 차단제인 독사조신, 페콕벤자민, 라조신 등은 음식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약효가 더욱 좋습니다.

칼슘체널 차단제 계열 약물인 암로디핀, 니페디핀, 니카르디핀 등은 자몽주스와 함께 먹으면 위험하며 포멜로도 포함합니다.

이뇨제인 고리계 부메타니드 푸로세미드는 알로에와 함께 섭취하면 저칼륨혈증을 일으키며 치아지드게 히드로클로로치아지드는 알로에와 조미료 msg를 피해야하며 과일이나 야채와 함께 먹으면 좋지만 반대로 칼륨 보존성 약물인 아밀로라이드 트리얌테렌은 매실, 바나나, 토마토, 오렌지, 녹황색 채소, 저염소금을 피해야 합니다.

심혈관계는 또한 강심배당체인 디곡신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과 센나엽 세인트존스워트 감초를 금지합니다. 

콜레스테롤 저하제인 로바스타틴, 프라바스타틴, 심바스타틴은 자몽주스를 혈관확장제인 이소소르비드, 니트로글리세린은 술을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