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다가 갑자기 놀라서 깨는 이유!!
안녕하세요! 당신의 건강을 책임지는 잠백이 입니다!
요즘 날씨가 바뀌는 즈음에 와있는데 이런 계절일 때 더 감기조심, 몸조심 해주셔야 합니다! 환절기 감기가 한번 걸리면 헤어나오기 힘들기 때문인죠!
오늘은 우리가 수면을 취할 때 갑자기 깜짝 놀라서 깬 경우가 있으실거에요.
이런 일들은 대체 뭐때문에 그런건지 오늘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잘 때 한번쯤 모두들 경험해보게 되는 증상들 중 하나인 이 증상!!
잠이 들려고 할 때나 호근 자던 도중에 나의 몸짓에 놀라 깬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특히나 주변에 사람들이 있을 때 이런 경우를 겪는다면 창피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수면놀람증은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느낌이 들거나 혹은 갑작스레 발작과도 같은 몸의 움직이 ㅁ때문에 잠을 깨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며 수면경련, 근간대성경련 으로도 불립니다.
사람이 수면에 빠지기 시작하면 심박수는 낮아지고 근육은 이완되게 되며 얕은 수면에서 시작하여 가벼운 수면, 서파수면 램수면 순으로 진입하게 디고 이 단계를 잠을 자는 동안 3~4번 정도를 반복하는 주기를 가지게 됩니다.
수면 상태에서 이뤄지는 단계별로 넘어갈 때마다 우리의 근육은 점점 더 이완이 되는데 이 과정에서 이완이 원활히 일어나지 않으면 이 수면놀잠증이 발생하게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나타나는 이유는 피로가 극심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몸이 지속적으로 긴장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고 이 긴장상태가 유지딘 상태로 수면에 들게 된다면 아까 위에서 말씀드린 수면의 단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필와 스트레스 뿐 아니라 늦게까지 운동을 하거나 혹은 카페인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익숙하지 않은 자세에서 잠이 들거나 혹은 그로 인해 원활한 순환이 힘들어져서 혈액의 순환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우리의 근육이 깊게 이완되자 않기 때문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건간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평소 수면의 자세와 혹은 스트레스 관리, 몸의 안정을 취하는 습관 등을 가지면 조금 더 높은 질의 수면을 가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