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알람 울리기 전에 우리가 눈을 뜨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지는 잠백이입니다.

 

오늘은 조금 흥미롭고 모두들 경험해 본 적이 있을법한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알람이 울리기 전에 우리가 눈을 뜨는 이유는 대체 뭐 때문에 그런지! 입니다. 

세상은 정말 빠르게 돌아가고 각자 모든 사람들이 그 날의 맡은 바가 항상 주어지게 디는데요! 우리는 더 자고 싶지만 자본주의에 의해 돌아가는 세상에 맞춰 살기 위해서는 꼭 일어나야만 합니다 ! ㅋㅋㅋ

물론 자의적인 분들은 거의 없으실 테지만!

정말 기분이 좋지 않은 일이지만 꼭 알람이 울리기 10~5분전 우리는 자동적으로 눈이 떠지는 경우가 있다. 그릭 시간을 확인해보면 아직 아람이 울릴 시간이 디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왜? 우리는 이런 기븐나쁘고 심장쫄리는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우선 그 이유는 잠을 푹 자서 일찍 일어나는 이유는 아닙니다. 

위 사진의 얼굴을 보세요! ㅋㅋ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오히려 잠이 매우 부족한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 이 이유는 PERIOD라는 단백질 때문입니다. 

 

쉽게 불러 이 PER은 24시간 주기로 체내 농도를 달리하게 되는데 이 PER의 농도가 낮아지면 혈압이 떨어지고 심장박동이 느려지며 졸음이 오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농도가 높아지면 반대 작용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지요

우리의 몸은 매일 반복된 일상으로 생체주기라는 것을 갖게 되는데 일어날 때가 되면 저절로 PER단백질 농도를 높여줍니다. 근데 우리는 여전히 피곤하기 때문에 굉장히 불쾌한 기상을 맞이하게 되는데

알람의 경우 자연스럽게 잠을 깨는 것이 아니라 시끄러운 소리에 의해 잠을 깨는 것이므로 우리의 신체가 느끼는 스트레스는 엄청나게 되고 이에 맞게 우리 몸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을 분비하게 됩니다.

즉! 이 코티졸이 우리의 신체에 선수를 치기 전에 그를 막고자 우리의 몸은 알람이 울리기도 전에 먼저 일어나려 하는 것이 이 이유입니다. 

즉 우리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짜증나는 알람 소리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일어나는 하나의 생존방식을 택하게 된 것이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