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EMS 6시간의 운동을 20분만에 끝낸다고?

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한 정보를 가지고 와서 항상 전달드리는 잠백이입니다. 

오늘은 한 때 핫했던 EMS를 주제로 가지고 왔습니다. 

그 이유는 6시간의 운동량을 20분만에 할 수 있다는 점이 많이 화두가 되었었는데요

이것이 정말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운동으로 20분만 투자해도 6시간의 운동효과를 주며 붙이기만 해도 복근이 생긴다는 EMS트레이닝! 과연 사실일까요?

우선 이 EMS는 활성도가 떨어지는 근육으로 인한 불균형이 생긴 경우 해당 근육에 전극을 부착, 전류를 보낸 뒤 근수축을 유도하는 장비입니다.

미국 식품 의약국 FDA에서 승인을 받아 물리치료나 재활운동을 할 때 주로 사용되며 관련 논문 역시 재활 치료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광고효과로 인해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장비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그렇다면 FDA는 그 관점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을 할까요?

일시적인 효과로 근력과 톤을 향상시켜 줄 수는 있지만 체중감량, 허리둘레 감소는 명확하지 않으며 이 장비만으로 복근을 만들 수 없음을 언급합니다.

NSCA저널 논문은 EMS장비를 사용하는 그룹과 사용하지 않는 그룹을 대상으로 8주간 같은 시간, 운동을 시킨 후 근육량 근력, 체지방량 체중들을 비교했지만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만큼 다른 추가적인 운동이나 다이어트식단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외형의 변화는 없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EMS장비가 만들어진 목적과 다르게 사용되거나 다이어트만을 위한 과장된 효과가 아닌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