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과학적으로 밝혀진 카페인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지는 잠백이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물질 중 하나인 카페인! 이것이 운동능력과, 운동 후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담아보겠습니다!

ACM에 따르면 카페인은 카피, 에너지드링크, 운동 보조제, 초콜릿 등에 함유된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흥분제입니다.

뇌와 혈압, 심박수, 위산분비, 지방 분해 등에 영향을 끼치며 수많은 운동선수들이 카페인을 근능력보조와 퍼포먼스 상승을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의 작용은 몸이 지방을 주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만들고 신체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 글리코겐이 정략되는데 이 점은 선수가 더 강하고 빠르고 오래 더 많은 반복수를 소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ACSM의 최근 연구는 단련된 선수들에게 체중 1KG당 3~5MG의 카페인을 투여하였을 때 러닝과 사이클링 운동시 지구력의 증대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미국 생리학회에 따르면 운동 후 카페인과 탄수화물이 함유된 음료를 섭취하고 4시간이 지났을 때 근육 내 글리코겐의 회복량은 탄수화물만 함유된 음료를 마셨을 경우에 비해 66%가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러한 근육 내 글리코겐의 빠른 회복은 다음 낳의 운동을 훨씬 생산적으로 만들며 운동 후 카페인, 탄수화물 음료의 섭취는 혈당량과 혈장 인슐린의 수치도 높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케피인의 작용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과용량의 경우 수면방해, 피로, 두통이나 소화기간의 스트레스 상승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 관리성 산하의 AMA는 중간 정도의 카페인 섭취는 건강한 생활과 적절한 영양 섭취를 하는 사람들에게 거의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