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모닝커피 마시면 정말 잠이 깰까?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지는 잠백이입니다. 

 

많은 분들이 요즘에는 아침의 여유 혹은 꼭 챙겨야 한느 필수템으로 자리잡은 느낌의 모닝커피를 찾으시고 생활화 되어있는데요.

정말 이를 먹으면 잠이 깨고 그로인해 힘차게 하루를 덜 지치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일까요?

아침마다 많은 사람들이 습관처럼 모닝커피를 마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커피로 수혈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피로와 피곤에 찌들어있는 현대인들에게 이 한잔에서 전달해오는 카페인은 없어서는 안될 정도로 자리잡은 기호식품입니다.

위 사진처럼 졸릴 때에나 나른한 상태의 우리 정신을 맑게 때워주는듯한 커피! 

아침마다 마시는게 정말 도움이 될까요? 

우리 몸은 잠에서 깨어나자 마자 코르티솔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 호르몬은 스트레스에 대항해서 나오는 물질로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고 담당하게 되는데요

분비가 제일 높은 시간은 오전 8시~9시 또는 기상직후 1~2시간 이내에 가장 많이 분비되게 됩니다. 

그런데 모두의 예상을 뒤집은 결과는 코르티솔이 많이 분비되는 오전9시 이전에 마시게 되는 커피는 오히려 우리 몸을 더욱 피곤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 속에 함유된 카페인은 코르티솔과 비슷한 각성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만약 이 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간에 유사한 성질인 카페인이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우리는 뇌에서 자연스럽게 성질이 유사한 코르티솔의 분비 감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즉, 에너지 대사와 활력소를 주는 코르티솔이 줄어들면서 우리의 신체는 오히려 더 힘이 빠지거나 각성이 되지 않고 결국 카페인에 대한 내성만 불러오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가장 간단하고 명쾌한 방법은 아까 언급한 코르티솔 분비량이 적은 시간대에 커피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밥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