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커피로 살을 뺄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지는 잠백이입니다. 

오늘은 또 다른 건강에 유익한? 혹은 흥미로울 수 있는 글을 가지고 왔습니다. 

 

2019년 발표된 연구는 생리학적으로 커피가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지 영국의 과학전문지 사이언티픽 리포트네 발표되었습니다. 

페트리 접시와 살아있는 세포 두 가지의 실험방식을 통해 설치류와 인체 갈색기방조직에 끼치는 영향을 실험하였는데요

카페인에 노출된 세포의 경우 신호단백질 탈공역단백질의 발현을 촉진함에 에너지 사용량 증가 즉 미토콘드리아의 숫자가 증가하였습니다.

카페인 노출은 지방 분해를 촉진시키는 배타-3 아드레날린의 수용체의 수의 증가와 기관지 확장 관련 역할인 베타-2 아드레날린 수용체의 수를 낮춘다고 발표합니다. 

다시 말해 카페인 섭취가 지방 연소와 체내 열 생성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BMI의 인체실험의 경우 200ml 에스프레소 섭취그룹, 물 섭취그룹은 열 이미지 처리법을 통해 비교했을 때 카페인 섭취 그룹의 체온이 30분 뒤 증가가 나타납니다. 

커피 한잔이 갈색 지방조직의 기능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며 지방연소를 돕는다는 것이 사실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방연소가 카페인의 단독 역할인지 커피에 포함된 다른 성분과의 조화인지에 대해서는 연구진은 앞으로도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힙니다.